HOME > 협의회 소개 > 회장인사
회장인사

존경하는 한국재료관련학회협의회 소속 학회 회원 여러분

2017년도 한국재료관련학회협의회 회장을 맡은 박주용입니다. 지난 한 해는 산업계는 물론 국가적으로 모든 분야가 어려웠던 한 해였습니다. 이제 정유년을 맞아 국가적인 난제들이 무난히 해결되고 재료관련 산학연계에도 보다 밝은 희망이 비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국내의 재료관련 학회들간의 상호협력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재료분야의 학술적 발전과 재료관련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2002년도에 대한금속·재료학회, 한국표면공학회, 한국재료학회, 한국부식방식학회, 대한용접·접합학회, 한국복합재료학회, 한국분말야금학회, 한국세라믹학회, 한국열처리공학회, 한국자기학회,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한국소성가공학회 그리고 한국주조공학회 등 총 13개의 학회가 연합하여 결성한 한국재료관련학회협의회는 정부 혹은 기업의 재료관련 연구, 개발, 정책 및 사업에 함께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우리 협의회 참여 학회들은 각기 활발한 국내외적 학술활동을 통해 국내에서 재료관련 분야의 기술적 진보 및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은 물론 국제적인 위상도 한층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선 대한용접접합학회는 2014년 7월에 용접분야의 세계 최대규모의 대회인 제 67차 IIW Annual Assembly & International Conference를 유치하여 60개국으로부터 총 1000명이 참가하는 등 성공적인 대회를 개최하였고 한국부식방식학회도 2014년 11월, 제 19차 세계부식학회를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또한 대한금속·재료학회가 중심이 되어 한국부식방식학회를 포함한 협의회 참여 학회에서 공동으로 발간하고 있는 ‘Metals and Materials International’ 는 SCI 등재학술지로서 재료분야 타 국제학술지에 비해 높은 인용지수와 수준 높은 재료관련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는 대표적인 국제학술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눈부신 성과는 협의회 참여 회원님들과 협의회 회원학회들을 이끌어 오신 회장님들의 재료분야의 학술 발전을 위한 열정과 헌신적인 노력 덕분으로 생각하며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최근 국내 경기의 부진과 제조업의 불황으로 재료분야의 산업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협의회 참여 학회는 지속적인 학술활동과 학술정보교류를 통해 재료분야의 기술혁신을 선도하여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에 큰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장차 미래 산업의 핵심이자 경쟁력의 필수요건으로 떠오르고 있는 4차산업혁명에도 대응하여 재료분야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입니다. 아무쪼록 우리 협의회 참여학회 회원들의 열정과 지혜를 모으고 회원들 간의 소통과 비전 공유를 통해 우리 협의회 참여 학회들의 발전은 물론 우리 협의회도 더욱 성장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국재료관련학회협의회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금년에도 한국재료관련학회협의회 회원 여러분과 회원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한국재료관련학회협의회 회장 박주용 올림
한국재료관련학회협의회
(137-881)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56길 38
Copyright 2012 한국재료관련학회협의회 all rights reserved.